본문 바로가기

유학일기

토플 2달 후기 (106점, 해커스 토플 수강후기)

반응형

이 글은 100% 제 주관적인 의견만 있는 후기예요. 아래 순서로 적었으니 필요하신 부분만 골라서 읽으시면 될 것 같아요.😊

1. 성적 및 공부기간
2. 공부방법(리딩/스피킹/기타 유용한 사이트)
3. 해커스 토플 수강후기
4. 공부하며 느낀 점

1. 성적 및 공부기간

 

저는 총 2번의 시험을 보았고, 총 공부기간은 약 두달 정도 되요. 유학 준비를 위해 토플시험을 보았는데 최소 92점(영역별 최소 22점)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7년 전 미국 교환학생을 준비할 때 한 달 정도 공부하고 100점을 넘는 점수를 받아본 적이 있어서 어렵게 생각하지 않고 첫 시험을 대충 봤는데 Speaking , Writing 이 미달 될것같아서 다시 열심히 공부했는데 다행히  106점이라는 점수로 토플을 졸업할 수 있었어요.

 

2. 공부 방법

저는 해커스 온라인 강의(95+점수 보장반)를 두 달간 수강했어요. 사실 Listening이랑 Writing은 저만의 공부방법이라기보다

 

 그냥 선생님이 외우라고 하신 것만 외우고 했기 때문에 특별하게 알려드릴 게 없어서ㅠㅠ Reading과 Speaking만 적어보았어요.

 


2-1. Reading


리딩 지문은 문제를 맞혔더라도 전체 지문을 제가 다 해석할 수 있는지 확인했어요. 저는 문법이 약해서 익숙하지 않은 구조가 나오면 해석을 정말 다르게 하는 실수를 자주 했어요. 토플 지문에서 어려운 문법은 가정법 if가 생략된 도치/분사구문 등 정해져 있고, 너무 미친 듯이 어려운 문법은 거의 안 나오기 때문에 계속해서 지문을 읽고 분석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아 이거 if 생략된 도치 문장이구나'하고 바로 알아챌 수 있었어요.

또, 개인적인 생각으로 Reading영역은 해커스 초록색 Vocabulary책만 다 외워도 단어 뜻을 묻는 문제(지문당 1-2문제 출제)는 다 맞힐 수 있어서 단어 암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초록색 Voca책을 하루에 Day 2개씩 외웠어요.



2-2. Speaking



스피킹은 실전처럼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핸드폰으로 타이머를 설정해놓고 그 시간에 브레인스토밍하고 대답할 수 있게 계속 연습했어요. 혹시 시간 내에 브레인스토밍을 다 못하더라도 Beep소리가 울리면 바로 말해보려고 노력했어요.

저는 선생님이 주신 독립형 문제 템플릿 외에 스스로 '취업 템플릿'을 만들었어요.

주장. First, students can get a job easily if 주장. Because these days, companies prefer candidates who can 주장 관련 설명. Therefore, if 주장, students can be competitive in job markets.

대충 이런 식인데 학생들을 주제로 한 문제가 많기 때문에 유용했어요. 실제 제가 본 4월 시험에서도 '학교가 writing club vs hiking club 중 어떤 걸 stop sponsor 해야 하는지'가 출제되었는데 'hiking club을 stop sponsor 해야 한다. 왜냐면 writing club들은 학생들이 job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 회사는 good writing skill을 가진 구직자들을 더 선호한다.' 이런 식으로 대답해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어요.



2-3. 기타 유용한 사이트


1) Grammerly(Writing에서 문법 확인 시 용이) :https://www.grammarly.com/

<!— 중간 3 —>

 

Write your best with Grammarly.

Grammarly makes sure everything you type is easy to read, effective, and mistake-free. Try it today:

www.grammarly.com

2) 고우해커스 VOCA 시험지 생성기(해커스 초록색 voca 단어 암기 테스트용)
: https://www.gohackers.com/?c=toefl/toefl_info/voca_program

 

보카 시험지 생성기:: 고우해커스

토플보카 베스트셀러 1위 해커스 보카 토플책, 토플단어를 10초만에 단어시험지로 생성!

www.gohackers.com

3) 토플 뱅크(무료 모의고사 사이트, 실전처럼 연습할 때 이용: https://www.toeflbank.com/ko

 

The best way to get the TOEFL score you need - TOEFLBANK

지금 바로 무료 토플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점수도 확인해 보세요. 정확한 채점으로 약점을 파악하고 실전을 위해 준비하세요.

www.toeflbank.com

 

3. 해커스 토플 수강후기(김동현/이수련/송원/양혜미 선생님)

 

3-1. Listening 김동현 선생님 (추천:●●●●●)



김동현 선생님은 첫 수업이어서 오전 7시에 시작했지만 가장 재미있게 들었던 수업이었어요. 수업 첫 일주일은 선생님 말이 너무 빨라서 멘붕이었지만(현강 학생들은 어떻게 따라가지 싶을 정도로,,,,) 선생님께서 하나라도 더 알려주시려는 열정이 보이기 때문에 열심히 수업을 따라가다 보면 잠도 깨고 알찬 50분을 보낸 것 같아서 수업이 끝나면 항상 기분이 좋았어요.

제가 들었던 정규반에서는 매번 수업시간 도입부에 LC 빈출 단어 10개 정도를 짚어주시는데 어려운 단어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을 해주시고 관련 영상도 보여주시기 때문에 리스닝뿐만 아니라 리딩에도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Lecture 같은 경우는 길어서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어느 부분이 안 중요한지 판단하기 어려운데 선생님께서는 출제 포인트(예를 들면 Lecture 교수님이 어떤 표현을 쓰면 바로 그다음 말하는 부분은 무조건 문제에 출제된다! 이런 꿀팁들) 어휘나 표현 등을 알려주시기 때문에 중요 부분을 캐치해서 노트 테이킹 할 수 있고 집중력을 잘 분배해서 문제를 끝까지 들을 수 있게 해 주셨어요.

온라인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또 다른 큰 장점은 선생님이 학생들과 소통이 잘되는 점이에요. 반별게시판에 질문을 달거나 메일을 보내면 빠르게 확인 후 답을 주시기 때문에 궁금한 점을 빨리 해소하고 다음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었어요.



3-2. Speaking 이수련 선생님 (추천:●●●○○)



이수련 선생님은 토플 Speaking 수업에서 가장 유명한 선생님이어서 선택했는데, 우선 수업이 재미있고 계속 잘한다 잘한다 칭찬해주셔서 스피킹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주눅 들지 않고 수업을 끝까지 듣게 하는 장점이 있어요

독립형은 몇 가지 템플릿을 알려주시는데 양도 많지 않고 완벽하게 암기하면 출제되는 문제의 40% 정도는 대답할 수 있어서 시험시간에 브레인스토밍 할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중간에 um,,,, I,,,, 이렇게 막히는 부분을 줄일 수 있었어요

선생님이 주신 자료 중 가장 유용했던 건 10개년 독립형 기출문제 정리본이에요! 토플 문제는 비슷한 문제(예를 들면 '학교가 경비를 줄이기 위해서 글쓰기 동아리를 없애는 게 좋냐 VS 하이킹 동아리를 없애는 게 좋냐' 이런 문제가 나왔다면 한 두 달 후, '학교가 글쓰기 동아리 후원금을 끊는 게 좋냐 VS 하이킹 동아리 후원금을 끊는 게 좋냐'를 묻는 문제가 나오는 등)가 반복해서 출제되기 때문에 이러한 기출문제를 익히고 시험 전까지 계속해서 연습해가면 좋은 점수를 받을 확률이 높아요

아쉬운 점은 온라인 강의를 듣는 학생에 한해서 불편하다고 느낀 점이었는데 반별게시판이나 선생님 게시글에 댓글로 질문을 올리면 답변이 너무 느리다는 점이었어요ㅠㅠ 그리고 스피킹은 본인이 얼마나 시간을 투자해서 연습하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수업에만 의존하는 것보다 혼자 계속 연습하는 시간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3-3. Writing 송원 선생님 (추천:●●●●○)


독립형과 통합형 수업 모두 선생님의 템플릿 위주로 수업을 진행하시는데 템플릿이 행복 증가/환경보호/다른 사람들과 교류 등 다양한 주제(많긴 하지만 한 달 동안 매일 보면 충분히 외울 수 있는 정도의 양)로 되어 있어서 어떠한 문제가 나와도 쓸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기기 때문에 든든하고 좋았어요

Writing 영역에서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너무 쉬운 문장보다는 적당히 어려운 문법(예. 분사구문)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같은 단어를 반복하기보다는 같은 뜻이더라도 다양한 단어 등을 적절히 사용해야 하는데, 선생님 템플릿에는 이런 것들이 다 반영되어 있는 문장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암기만 완벽히 해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어요. (물론 템플릿의 관사 a, the 나 단, 복수 또는 자동사, 타동사 등 잘 구분해서 완벽하게 외우지 않고 애매하게 외우면 점수가 안 나와요ㅠㅠ)

특히 송원 선생님은 템플릿 외에도 문제 주제를 보고 암기한 템플릿을 어떻게 연관시켜서 적는지(브레인스토밍!!) 계속해서 훈련시켜주시는데 독학으로 했다면 익히지 못했을 팁들을 많이 주세요

문장 템플릿을 완벽하게 외우고 있어도 시험장에서 주제에 맞지 않게 암기한 문장들만 쭉 나열하면 아무리 문법적 오류가 없고 길게 쓰더라도 Off topic을 받아 점수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제가 첫 시험에 Writing에 19점을 받은 게 아마 Off topic을 받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ㅠㅠ) 송원 선생님의 브레인스토밍 하는 연습은 Off topic을 방지하고 고득점을 받게 해주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 중간 3 —>

 



3-4. Reading 양혜미 선생님 (추천:●●●●○)


양혜미 선생님은 기본적인 독해 실력 외에도 문제 유형을 분석해주시고 어떻게 하면 문제풀이 시간을 줄일 수 있는지 팁들을 알려주셔서 유익했어요.

예를 들어서 리딩 맨 마지막 지문의 Summary문제(2점짜리 문제)에서 어떻게 하면 최소 1점은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지, Bold 문제(지문에서 3-4줄 정도의 긴 문장의 핵심을 1줄로 요약한 문장을 찾는 문제)는 어떤 부분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지 등 이런 팁들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독학했다면 절대 파악하지 못했을 것 같아요

특히 선생님이 수업 진도 외에 추가적으로 Screen test 문제들을 올려주시는데 이 문제들이 실제 시험장에서 PC 화면으로 보는 것처럼 글씨 간격도 크고 글씨가 약간 납작하게 보여서(실제로 시험장에서 PC 화면으로 지문을 보면 종이로 지문을 보는 것보다 굉장히 가독성이 떨어지는 부분ㅠㅠ) 미리 연습하고 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어요

<!— 중간 3 —>

 

 

4.  공부하며 느낀 점

 

7년 전 미국 교환학생을 준비할 때도 해커스를 다니며 토플을 공부했었는데,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다시 공부하면서 토플이 그때보다 훨씬 어려워졌고 영어공부는 꾸준히 하지 않으면 감을 잃기 쉽구나 하는 걸 또 한 번 느꼈어요

오프라인 강의와 온라인 강의는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해커스 토플 온라인 강의는 강의를 접속할 수 있는 시간대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예를 들면 오전 7시 첫 수업인 Listening 수업은 오전 6시 40분 ~ 오전 7시 30분까지만 입장할 수 있게끔 정해져 있어서 7시 30분이 지나면 아예 강의를 들을 수 없어요), '아 오늘 피곤한데 오늘은 쉬고 그냥 내일 2개 들을까?' 하는 게으름을 피울 수 없기 때문에 강제성이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Writing이나 Speaking 현장 강의 학생들과 동일한 첨삭 기회를 주고 꼼꼼하게 여러 영역으로 피드백을 주시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의 장점(학원 통근시간 절약, 체력 소모 덜함 등)을 잘 이용하고 선생님들이 하라고 하신 것만 잘 따라 해도 강의명처럼 95점은 넘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이상 토플 106점 후기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