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고먹기

한시생계지원금 신청방법(대상, 절차, 실업급여 동시수급)

반응형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한시생계지원금은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감소하고 생활에 어려움이 있지만 다른 코로나 19 관련 지원금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제도예요.

한시생계지원금 대상자는 누구이고, 준비해야 할 서류는 어떤 건지 등 기본적인 정보 외에도, 실업급여 등이랑 동시 수급이 가능한지 등 제가 궁금했던 것들을 찾아보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어요.

보건복지부의 '한시적 생계지원금' 포스터
1. 지원대상

1) 대상자
-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했지만, 다른 코로나19 피해 지원금을 받지 못한 취약계층 가구

- 기초생활보장,  2021년 코로나 19 4차 재난지원금 등과는 중복수급 불가능

2) 소득기준
- 19~20년 대비 현재(21.01~05) 소득이 감소하여 가구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75%이하인 경우
('21.03.01 기준 주민등록가구)

세전 소득기준

-  재산기준(차, 부동산 등)도  적용
(대도시 : 6억 원 이하, 중소도시 : 3.5억 원 이하, 농어촌 : 3억 원 이하)

3) '19~20년 대비 '21.01~05월 소득감소 비교표
저는 작년 대비 올해 소득 감소 기준이 제일 궁금했는데 아래 표가 제일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더라고요.

과거 소득을 계산할 때 1 ~3번 중 본인에게 유리한 기준을 선택 가능하다고 하니 소득 있었던 기간이 일정하지 않았던 사람들은 잘 따져보고 유리한 기간으로 선택해서 서류를 준비하면 될 것 같아요.

또, 가장 궁금했던 '평균'소득의 '평균'개념이 전체 기간이 아니라, 실제로 소득이 있었던 근무 월만 계산하는 거라고 하니 이것도 참고하세요!


4) 지원금액 및 지급일
- 가구당 50만 원(가구원수 상관없이 가구당 50만 원), 6월 말 지급 예정

2. 준비서류

1) 온라인으로 신청 시 구비서류

예를 들어서, 20년도 중에 소득이 있고 21년에 무직인 사람들의 경우 1.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2. 원천징수/월급명세서/통장 입금내역 중 하나 , 이렇게 2가지를 준비하면 돼요.

통장 입금내역도 가능하다고 하니, 이전 회사에 원천징수 내역을 요청하지 않아도 돼서 편리한 것 같아요.

2) 오프라인으로 신청 시 구비서류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나 '소득감소증빙서류(통장의 급여내역도 가능)'
- 세대주가 아닌 가구원이 신청할 경우 가족동의서 필요(주민센터에 구비)
- 신분증, 통장사본

3. 신청방법

1) 온라인 신청 (인터넷, 모바일)
- 기간 : 21.05.10(월) ~ 21.05.28(금) 22:00
- 세대주만 신청 가능(핸드폰 본인인증)
- 홀짝제(출생연도 끝자리)
- 사이트 : 복지로 홈페이지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bokjiro.go.kr)

복지로 함께 만드는 복지

원활 <!-- 지연 보통 원활 --> 원활 보통 지연

www.bokjiro.go.kr

2) 오프라인 신청(읍면동 주민센터)
- 기간 : 21.05.17(월) ~ 21.06.04(금) 18:00
- 세대주, 세대원, 대리인 신청가능

4. 기타 Q&A

한시 생계지원금 관련해서 검색하다가 사람들이 많이 물어본 질문들이 있길래 정리해봤어요.

실업급여나 구직활동 지원금 같은 다른 복지혜택을 수여하고 있어도 기준을 충족하면 신청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Q1. 시에서 하는 다른 복지 혜택이랑 중복 수급 가능한지? (예. 서울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실업급여 등)
- 기타 복지사업 혜택 받고 있어도 기준 중위소득 75% 이하면 신청 가능

Q2. 18년부터 소득 없어도 신청 가능한지?
- 신청 불가. 19년 이전부터 소득이 없었으면 코로나로 인한 소득감소가 아니기 때문에 대상이 아님

Q3. 아르바이트라서 급여명세서가 없는 경우?
- 신청 가능. 통장거래내역서만 제출해도 됨

Q4. 19년이나 20년에 소득이 있고 지금 무직인 경우?
- 급여 확인서는 따로 내지 않고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만 제출하면 됨.

Q5. 심사과정은 따로 확인 불가능한지?
- 보완사항이 있을 경우, 시청에서 전화로 보완사항 알려줌.
신청이 문제없이 완료되면 신청완료 됐다고 개별 문자 발송됨.


5월 초에 곧 신청 접수를 시작할 거라는 기사를 보긴 했지만, 신청해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온라인 접수기간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걸 알고 급하게 찾아보았어요.

보통 이런 지원금을 신청할 때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많아서 복잡한데 이번 한시생계지원금은 생각보다 준비서류나 절차가 까다롭지 않아 쉽게 신청 가능하더라고요.
조건이랑 서류 잘 확인하고 늦지 않게 신청하길 바라며 한시생계지원금 포스팅 끝💖

반응형